본문 바로가기
이커머스 마케팅

디지털 노마드 스스로 돈 버는 시스템

by n년차 경단녀 콩이엄마 2022. 12. 16.
반응형

스스로 돈 버는 시스템 디지털 노마드 알아보기

디지털 노마드는 21세기에 들어 인터넷이 발달하고 인터넷 쇼핑몰이 번창하면서 사람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경제 활동의 기반이 된 활동 중의 하나가 되었다. 매일 같은 공간과 시간 속에서 근무하고 일하던 시스템에서 인터넷이 구축된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든 돈 버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생겨난 디지털 노마드에 대해 알아보겠다.

디지털 노마드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

디지털 노마드란 용어는 프랑스 경제학자에 의해 "21세기 사전"에 처음으로 등장했다.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디지털은 인터넷이 되는 모든 기계 중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을 가지고 공간과 시간에 구애 없이 일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초창기 인터넷이 도입되었을 때는 PC가 고정된 형태인 책상에 앉아서 일을 하였지만, 기기와 인터넷의 발달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사라지게 되었다. 직장은 서울이지만, 다른 지역에서 생활하는 사람들도 생겨났다.

 

장소와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직업이 발달하면서 인터넷에 직접적 관여가 있는 직업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머, 마케터, 디자이너, 학생, 작가 등의 활동의 제약이 줄어들었다. 장소의 제약이 사라지면서 여행을 하면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그 사이에 자신의 일상이나 작품을 게시하는 활동을 하면서 개인 블로거, 웹툰 등이 더욱 활성화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한 스스로 돈 버는 시스템이 생겨났다.

디지털 노마드 21세기 신유목민이 되다.

제한된 직장의 업무 공간과 근거리 생활환경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기인 노트북, 스마트폰을 들고 카페, 여행지, 공원, 도서관, 캠핑 등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곳에서는 언제든 일을 할 수 있다. 옮겨 다니면서 언제라도 어디서도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유목민 같다고 해서 디지털 노마드를 '신유목민'이라 부르기도 한다.

 

디지털 노마드가 점점 증가 추세에 있다. 기업에서는 지역에 상관없이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원격으로 근무하도록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 물리적 거리와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스스로 원하는 장소에서 일을 하게 된다. 이러한 형태의 근무 환경은 일의 성과와 효율을 높이면서 기업과 직원 모두에게 만족한 환경을 만든다. 기업은 경제적 측면에서 사무 공간을 꼭 필요한 공간만 확보하게 되어 경제적 이익도 추구할 수 있다.

디지털 노마드 전망 알아보기

21세기 신유목민 형태인 디지털 노마드는 여기저기로 옮겨 다니므로 인터넷상에서 이들만을 위한 공간이 생겨났다. 옮기는 지역의 물가와 생활환경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 웹사이트들도 생겨났다. 체류 기간 동안 일할 수 있는 인터넷 접속 편리성, 세금, 교통 편리성, 문화 환경, 스타트업 활성화 여부까지 모든 정보를 정리해서 보여준다. 기업에서는 여러 장소롤 흩어져있는 직원들을 모두 모아서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로 업무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영상 회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활성화되었다.

 

디지털 노마드는 앞으로 더욱 성장하게 될 것이다. 미래의 근로자들은 회사의 자율성, 유연성, 편의성을 갖췄는지 중요하게 여긴다고 한다. 업무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움은 높이면서 생산성을 더욱 늘릴 수 있게 된다면 기업과 근로자 각각이 유리하다. 디지털 노마드는 21세기 미래의 직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반응형

댓글